오늘 하루 열지 않음

다사랑중앙병원

전국 최초 3회 연속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전문병원 다사랑중앙병원

생생다사랑

  • home
  • 생생다사랑

알코올문제상담

알코올 관련 문의를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알코올 문제 관련 상담글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작성 가능합니다.

알콜중독치료 문의
등록일 2021-04-30 이름 길*옥 답변여부 답변완료

저희 아빠의 알콜중독치료관련 문의드립니다.

저희 아빠는 오랜세월(40년이상) 술을 드셨고, 술을 드시면 엄마와의 불화가 심해 그간 고통이 심했습니다.

5년전 위암 초기진단을 받아 위전체 절제술을 받으셨고 지금은 정기적인 진료만 보고 있습니다.

위암 수술후 2~3달 술을 안드셨는데 그 이후 한번 술을 드시더니 걷잡을수 없이 계속 드셨습니다.

매일드시기도 하지만 폭음이 이어지면 하시는 일도 못하시고,  길거리 아무대나 누워 주무시고,

가정내 불화가 심했습니다.  식사도 거의 하지 않구요


이런일이 반복되면서 엄마가 너무 힘들어하시고, 아빠도 몸이 안좋아지시는게 눈에 띄게 보였습니다.

더이상은 안되겠다 싶어 입원상담도하고, 21.4.26  어렵게 아빠를 모시고 다사랑중앙병원에 외래진료도 보았습니다.


저도 그렇고, 의사선생님도 입원치료를 권하셨지만 아빠는 본인의지로 안마실수 있다며 알콜중독에 대해 인정하지 않으십니다.

한번만 더 술을 많이 마시면 보호자동의 입원으로 아빠 동의없이 입원을 시키겠다고 아빠에게 강력히 얘기를 하니,

일주일이 지난 지금까지 술을 안드시는 거 같습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신 약도 열심히 드시고 계시구요

그런데 언제 또 술을 드실지 항상 불안한 마음입니다.


입원치료는 아빠가 워낙 거부하시고 있는 상황이라 외래치료를 다니면서 치료를 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외래치료라도 열심히 받다가 그래도 안될경우 보호자동의입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답변 먼저 본원에 상담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암수술을 하시고도 계속해서 술을 드시는 아버님으로 인해 속상하고 걱정이 많으셨겠습니다. 알코올이라는 물질이 단기간에는 우리 뇌에 영향을 보이지는 않지만 아버님처럼 40년 넘게 술을 드셨다면 지금쯤 아버님의 뇌는 전형적인 알코올 의존증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자녀분이 강력하게 나오셔서 순간 참고는 계시는 모습이지만 앞에서 말씀 하셨듯이 지금의 아버님은 알코올에 대한 조절 능력이 상실 하셔서 지속적인 음주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알코올 의존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가장 먼저 보이는 모습은 내가 조절 할 수 있고 또 아무 문제없다는 부정이라는 방어기제입니다. 또 끊임없이 가족들과 갈등이 만들어 진다는 것입니다. 상담글에 말씀하신 것처럼 외래 치료를 받다가 다시 음주문제가 시작된다면 가족분들은 아버님에 대한 냉정한 사랑으로 판단을 내리셔야 할 듯싶습니다. 아버님과 가족들에게 우선되어야 할 것은 하루빨리 아버님의 음주를 중단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현행 정신건강복지법상 자타해 위험이 있을 경우 환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직계보호자 2인의 동의가 있으면 입원이 가능합니다. 구비 서류 및 절차 안내 드립니다. * 환자 주민등록등본 1통과 가족관계증명서(환자기준 상세형) 1통 * 환자와 직계보호자 2인의 신분증 * 직계보호자 2인 필히 동행 * 모든 서류는 주민번호가 보이도록 출력 * 최근 3개월 내 발급분만 가능 더 궁금하신 사항은 1544-2838 또는 031-340-5040으로 전화주시면 가족의 마음으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